위치인식은 삶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네비게이션, 구글맵 등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 기반으로 잘 활용되고 있죠.



운전 시 네비게이션은 이제 필수고 여행을 다닐 때는 구글맵으로 많은 도움을 받죠.


하지만 실내에선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힘듭니다.


왜냐하면 GPS의 한계 때문이죠. 


GPS의 오차는 실내에서 사용하기에 아직 크고 또한 건물 내에서 위성신호를 잘 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여러가지의 IPS(Indoor Positioning System, 실내 위치 인식 시스템)을 살펴보겠습니다.



WLAN


건물 내에 Wi-Fi AP(Access Point)와 스마트폰의 수신 신호 세기를 측정하여 실내 위치를 파악합니다.



블루투스


RSSI(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ion)을 이용하여 위치를 파악합니다.


블루투스 많이 사용하시죠. 저도 개발도중 블루투스 RSSI를 사용해본적이 있는데 생각보다 오차가 심하고 거리에 한계가 있더라고요.




센서 이용


스마트폰에 있는 가속도, 방향, 관성센서 같은 걸 활용해 위치를 파악합니다.


여러 대기업에서 실내 위치인식 관련 스타트업 기업을 많이 사들였는데요.


과연 어떤 기술이 성공할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저는 WLAN 쪽이 발전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Li-Fi때문입니다.


LED 조명을 통해서 통신이 가능한데 이를 가시광 통신(Visible Light Communication, VLC)이라고 합니다. 


이를 위치 인식에 활용하면 Access Point가 더 촘촘해지기 때문에 위치인식이 더 정확해질 것입니다.



또 어떠한 기사를 봤는데 영상처리를 통해서 위치추적이 가능하더라고요.

이스라엘 스타트업인 Shopcloud에서 스마트폰의 카메라나 자이로 센서를 통해서 실내 위치인식을 합니다.


영상처리를 통해서 위치인식을 한다는 것이 참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실제로도 주변의 간판이나 랜드마크를 통해서 위치를 파악하기 때문입니다.


카메라를 통해서 현재 위치를 파악하고 센서를 통해서 움직임을 통해 길을 안내해주는 시스템!!!


아니면 센서를 사용하지 않고 


Visual Odometry를 통해서 길을 안내할 수도 있을듯 합니다.


특징점들을 통해 사용자의 위치 움직임을 따낼수 있습니다.


관련 영상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IKKlx2JYmNQ


Shopcloud 관련 링크입니다


https://blog.naver.com/koisraco/90189866630


+ Recent posts